KCL STORY

러닝메이트

국내 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한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 개소

KCL이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 서비스, 품질인증, 기술인증, 의료인증 그리고 해외인증 업무를 모두 포함하는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를 개소했다. 앞으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국내외 시장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 | 채송화 한국표준협회미디어
인터뷰 | KCL KS품질인증팀 배현철 수석연구원

기업 2곳 중 1곳 인증 부담 겪어

KCL은 지난 10월 31일 서울 서초 사옥에서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 개소식을 열고, KCL의 글로벌시험 인증기관 도약 포부를 선포했다.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는 인증취득과 유지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제조기업 2곳 중 1곳은 인증 획득에 비용·시간 측면에서 부담을 느낀다는 조사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300개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중소제조업 인증취득 현황 및 애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인증 비용이 부담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63.7%, 소요기간이 부담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55.7%에 달했다. 또한 현행 인증제도에서 개선해야 할 문제점으로는 ‘짧은 유효기간’이 24.0%로 가장 높았고, 이어 ‘동질 제품에 대한 반복적 인증(23.3%)’과 ‘유사중복된 인증의 종류(22.0%)’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이같이 국내기업이 인증 획득에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KCL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 개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인증제도는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 등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제도입니다. 국내에도 수많은 인증제도가 있고, 전 세계적으로 각 나라별로 다양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증의 종류 또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의무적으로 인증을 취득해야 하거나 가점을 받기 위해 추가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등 인증제도가 다양한 만큼 시간과 비용이 많이 투자되기 때문입니다. 같은 제품에 대해 유사한 인증인 경우도 있고, 검증항목이 중복되는 인증인 경우도 다수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인증을 획득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수인증 부담 줄여주는 서비스 제공

KCL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 주요 업무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업의 이 같은 부담을 줄이고, 관련 인증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시행 및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다수인증 원스톱 지원 서비스는 먼저 다수의 인증을 받아야 하는 품목의 경우에는 제품별로 받아야 하는 다양한 인증제도에 대한 조사를 거쳐 부담 완화가 필요한 제품군을 발굴한다. 다음으로 다수인증 획득 과정에서 시간·비용 절감이 가능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기업별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를 무료로 기업에게 안내한다. KCL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바로 해당 서비스를 진행하는 ‘다수인증 원스톱처리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KS, KC, 환경표지인증, 고효율기자재 인증, 녹색인증 등 많게는 5개 이상의 인증을 획득해야 하는 LED 조명 업체가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해당 업체가 다수인증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시간 절약형 시나리오를 선택하게 되면, 최대 351일까지 소요될 수 있는 기간을 180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형을 신청하면 1,200만 원 가량 드는 비용을 약 800만 원으로 줄일 수 있어 약 390만 원 절감할 수 있죠.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025년까지 서비스 품목을 현재 20개 제품군에서 25개로 확대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해외인증 지원 프로그램 연계 등 4개 주요업무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에서 수행하는 주요 업무는 크게 네 가지다.
첫째, 기업의 인증 획득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이 총괄하고 KCL이 참여하고 있는 ‘다수인증 원스톱처리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현재 LED 등기구, 문 세트, 창호, PE 배관, 수도꼭지, 위생도기 등 다수인증이 요구되는 7개 품목군에 대하여 인증을 취득하는 경우 기업의 니즈에 맞춘 최적의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국내 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하여 유럽 CE인증, 미국 UL인증 등과 같은 주요 수출국의 해외인증을 국내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의 해외인증 획득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KCL의 전담부서와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기술개발 촉진과 초기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신제품·신기술 인증, 성능인증, 우수조달물품 등 기술인증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해 기업활동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KCL에서 자체적으로 인증하는 Q마크, 건마크, HS마크, 비건인증마크 등을 운영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품질과 안정성이 확보된 제품은 국내 인증표준이 없어도 기업이 인증을 획득해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
“중소제조기업이 인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비용 부담, 전문인력 부족, 복잡한 인증절차, 해외인증 정보 확인의 어려움 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KCL은 ESG 경영의 일환인 사회적 책임 경영을 목적으로, 업체의 인증애로 해소를 통한 기업지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의 문을 열게 된 것입니다. 기업이 일일이 전담부서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인증에 대한 원스톱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글로벌인증서비스센터가 우리 기업의 인증 애로를 해소하고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 거듭나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문의 | KCL KS품질인증팀 02-3415-8783